본문 바로가기
IT

저는 notion 으로 정리합니다.

by 구반장 구반장 2021. 4. 15.

노션은 2016년에 출시된 종합 메모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메모 프로그램에 비해서 자유도가 높고 잘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CRM, 재무/인사관리, 홈페이지 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핫한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에버노트나 원노트를 사용하다가 이제는 모든 것을 정리하고 노션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에버노트나 원노트도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정해놓은 텍스트나 내용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괜히 폰트 크기 같은 것을 고민할 필요가 적기 때문에 그 점이 싫으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저는 그 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전반적인 설치와 흐름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설치

우선 노션 홈페이지(www.notion.so)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상단에 요금제를 선택합니다.

 

요금제를 보면 4가지입니다. 개인 요금제, 개인 프로 요금제, 팀 요금제, 기업 요금제가 있습니다.

우선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무료인 개인 요금제도 충분하기에 개인 요금제를 선택합니다.

 

구글이나 애플 회원으로 가입해도 되고 이메일로 가입해도 됩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가입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노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왼쪽 상단에 가입하신 메일 주소를 선택하면 계정 메뉴가 나옵니다.

앱 받기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OS를 선택하여 노션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2. 페이지 추가

다시 노션으로 와서 왼쪽 중간에 페이지 추가를 선택하면 오른쪽 메인 창에 페이지가 추가됩니다.

 

계속 페이지를 추가하고 페이지 이름을 윗 사진처럼 설정합니다.

생성된 페이지들의 구조로 페이지 안에 페이지를 만들고 또 그 안에 페이지를 만들면 각 페이지들을 타고 들어가는 트리 구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성한 페이지 1-1페이지 1-2페이지 1에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넣습니다.

 

페이지 1-1과 페이지 1-2가 페이지 1 안으로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션은 페이지 자체가 구조로 구성될 수 있기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3. 기본 블록

페이지 목록 다음 줄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 버튼점 6개 버튼이 나옵니다.

+ 버튼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오브젝트 중에서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페이지 1-1과 페이지 1-2 밑에 새로운 페이지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페이지 타이틀페이지 1-3이라고 하고 밑에 텍스트로 할 일 목록들을 기입합니다.

할 일 목록들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모두 선택한 다음에 왼쪽에 점 6개 버튼을 선택합니다.

 

점 6개 버튼을 선택한 후에 전환을 선택하고 할 일 목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할일 목록들이 체크박스가 있는 할 일 목록으로 변경됩니다.

 

다시 똑같이 마우스로 전체를 선택한 후에 점 6개를 선택합니다.

 

전환에서 글머리 기록 목록을 선택하면 목록이 글머리 목록으로 변경됩니다.

마찬가지로 번호 매기기 목록으로 변경하면 번호 목록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전체를 선택하지 말고 맨 위에 있는 할 일 목록 1만 선택한 후에 점 6개 버튼을 선택합니다.

 

전환에서 토글 목록을 선택합니다.

 

할일 목록 1이 토글 목록으로 변환되고 밑에 있는 할일 목록 2와 할일 목록 3 왼쪽 바로 옆에 있는 점 6개 버튼을 선택하고 드래그하여 할일 목록 1로 넣습니다.

 

할일 목록1 밑으로 토글 목록이 되면서 삼각형을 선택하여 닫을 수 있습니다.

 

이제 목록들을 다 지우고 각 줄에 제목 1, 제목 2, 제목 3, 본문을 기입한 후에 왼쪽 점 6개를 선택합니다.

 

전환에서 제목1 스타일로 선택합니다.

다른 제목 2, 제목 3도 같은 방법으로 제목2, 제목3 스타일로 변경합니다.

 

폰트 색상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제목 1 왼쪽에 점 6개를 선택합니다.

 

메뉴에서 을 선택하고 원하는 색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주황색을 선택합니다.

 

제목 1이 주황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텍스트 모드에서 키보드로 @를 기입하면 멘션창(날짜, 사람, 페이지에 대한 링크)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생성된 페이지 중에서 페이지 1을 선택합니다.

 

생성된 페이지 링크를 선택하면 페이지 1로 이동합니다.

 

4. 데이터 베이스

이번에는 + 버튼을 선택한 후에 나오는 메뉴에서 밑으로 내려가면 데이터 베이스(표, 보드, 갤러리, 리스트, 캘린더, 타임라인)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표 - 인라인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현재 페이지 안에 표가 생성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본인이 원하시는 결과물(보드, 갤러리, 리스트, 캘린더, 타임라인)을 생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근데, 표에서도 인라인전체 페이지로 구분입니다.

인라인현제 페이지 안에 생성됩니다.

 

전체 페이지는 페이지가 생성되면서 그 페이지 안에 표가 생성됩니다.

 

5. 미디어

미디어에서는 이미지, 북마트, 동영상 오디오, 코드, 파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6. 임베드

임베드임베드(PDF, 지도 등), Google Drive, Tweet, GitHub Gist, GoogleMaps, Figma 등을 인증 과정을 거친 후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7. 고급 블록

고급 블록에는 목차, 수학 공식 블록, 템플릿 버튼, 이동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8. 템플릿

노션의 강력한 기능 중에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템플릿 기능입니다.

템플릿 기능을 사용하면 제작하는 시간을 확~ 줄일 수 있기에 빈 페이지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생각하는 페이지와 어느 정도 비슷한 템플릿을 사용해서 수정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왼쪽 중간에 템플릿을 선택하면 템플릿 창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교육 - 클럽 홈페이지를 선택한 후에 이 템플릿 사용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클럽 홈페이지 템플릿이 생성되며 텍스트와 이미지를 수정만 하면 완성도 좋은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단 커버 변경 버튼을 누른 후에 갤러리나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상단 아이콘도 선택하여 원하는 이모지나 이미지 업로드합니다.

 

페이지가 완성이 되면 오른쪽 상단에 공유 버튼을 선택하면 웹에서 공유 메뉴가 나옵니다.

웹에서 공유를 선택한 후에 링크 복사를 누른 후에 상대방에서 링크를 보내주면 상대방은 링크를 클릭하면 제작한 노션 페이지를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노션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였습니다.

바로 위에 있는 이미지는 제가 지금 운영하고 있는 노션 페이지들입니다.

자료 수집을 노션으로 하니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바로 링크를 보내주기에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부한 것들을 노션에 차곡차곡 제작하기 때문에 이제는 노션 없는 세상은 아찔하네요^^;

 

다음에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표 같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자동으로 정렬되고 다른 데이터에서 불러오는 데이터 베이스 운영하는 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