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웨일 브라우저 - 우리를 녹색 가두리에 가두려는 네이버

by 구반장 구반장 2021. 4. 28.

하루에도 우리는 컴퓨터를 하면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검색도 하고 쇼핑도 하고 업무도 하면서 수많은 일을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인터넷 브라우저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었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구글에서 만들었고 그 안에서 메일부터 일정, 유튜브 등 수많은 작업을 하기 때문에 어찌 보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거의 모든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MacOS와 iOS 환경이기에 사파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검색, 메일은 구글에서 하지만 그 외에 카페, 블로그, 뉴스 검색은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서 각각 구글, 네이버, 카카오에서 검색합니다. 

개인적으로 찾는 정보

구글 - 검색, 메일, 일정, 유튜브,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  ​검색, 메일, 카페, 블로그, 번역, 웹툰
카카오 - 지도, 카카오톡,  티스토리

지금 이 모든 서비스의 공통적인 것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일찍이 크롬 브라우저를 만들어서 무료로 배포하고 모든 사람들을 크롬 브라우저 안으로 가두리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크롬북까지 나오고 있고 미국에서는 학교 보급률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러다가 2017년 네이버에서 오픈 베타로 웨일 브라우저를 공개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포털 사이트의 구색을 맞추려고 제작한 느낌을 받았지만 요즘 네이버를 접속하면 상단에 항상 웨일 브라우저 광고가 보이고 최근 기사를 보면 3년 안에 국내 브라우저 시장 1위를 노린다는 기사를 보고 웨일 브라우저에 대한 진지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몇 주를 사용해 본 결과 Windows 환경에서는 크롬보다 웨일이 더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간단하게 설치 및 운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설치

네이버에서 웨일을 검색하시면 소개 페이지가 나옵니다.

 

소개 페이지로 들어가서 본인의 OS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2. 네이버 로그인

첫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웨일 로그인 버튼을 선택해서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혹시나 로그인은 했지만 사용하시는 PC가 공용 PC라면 개인 정보가 남겨지지 않도록 공용 PC로 설정을 체크합니다. 

 

3. 테마

오른쪽 하단에 톱니바퀴를  선택하고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면 배경이 원하는 테마로 변경됩니다.

 

위젯 모드를 선택하고 여러 가지 위젯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위젯을 선택합니다.

 

4. 사이드바

웨일 왼쪽에 있는 사이드바에는 다양한 기능들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이 모여있기에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바로 사용할 수 있기에 편리합니다.

그린닷 버튼을 선택하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알림으로 다양한 알림(MY 구독, 메일, 카페, 블로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에는 다양한 기능의 도구(시계, 알람, 계산기, 단위 변환, 환율, 증권,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마음에 드는 내용의 페이지가 있으면 상단 오른쪽에 주소창 옆에 튤립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사이드바에 있는 스크랩북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한 스크랩 옆에 점 3개를 누른 후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 주소창 옆에 별 표시를 선택하면 북마크가 되고 사이드바에 있는 북마크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영어 신문을 보다가 모르는 단어나 문구가 있으면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옆에 녹색 돋보기 아이콘이 보입니다.
녹색 돋보기를 선택하고 번역을 선택하면 번역이 되고 더 보기를 누르면 사이드바에 있는 파파고 창이 나오면서 자세한 번역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 하단에 핀 아이콘을 선택하면 사이드창이 열려있는 상태가 됩니다.

 

사이드바에 있는 뮤직 플레이어와 네이버 웹툰을 선택하면 뮤직과 웹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메모를 선택하여 검색한 내용을 메모합니다.

 

사이드바 하단에 있는 + 버튼을 선택하여 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기 확장앱을 비롯하여 모바일 사이트도 사이드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기능

상단 오른쪽에 웨일온(카메라 아이콘)을 선택하여 줌과 같은 화상 채팅이 가능합니다.

 

캡처(카메라 아이콘)을 선택하여 원하는 부분을 이미지로 캡처합니다.

 

상단 오른쪽에 있는 듀얼 탭 열기를 선택하여 듀얼 모드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크 모드

계정 아이콘을 선택하고 하단에 다크 모드를 선택합니다.

 

밑에 웹 콘텐츠 다크 모드 사용하기를 선택하면 내용까지도 다크 모드로 변경됩니다.

 

상단 맨 오른쪽에 있는 점 3개 버튼을 선택한 후에 모바일 창울 선택하면 모바일에서 웹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릿창을 선택하여 시크릿 모드로 전환하면 방문 기록, 쿠키, 검색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설정을 선택하여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 되실 때 한번 검토해서 본인이 원하시는 설정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읽기 모드를 지원해 줍니다.

 

6. 스마트폰 앱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후에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첫 화면에서 스크랩북을 선택하시면 아까 PC에서 저장한 스크랩을 스마트폰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왼쪽 하단에 선 2개 버튼을 선택하여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은 PC와 동일하기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하단에 N 버튼을 누르면 바로 네이버로 접속합니다.

 

하단에 퀵서치(돋보기 아이콘)를 선택하여 빠른 검색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탭 버튼을 누르면 열린 탭들과 함께 상단 왼쪽에 있는 시크릿 버튼을 선택하면 시크릿 모드로 전환됩니다.

 

또한 상단 오른쪽에 PC 아이콘을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같은 계정에 있는 PC 웨일에서 검색되고 있는 페이지가 보입니다.
PC와 스마트폰과의 연속성을 가지고 검색하고 싶으시면 이 기능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용해 보고 느낀 점은 기능적으로 디자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듭니다.
크롬에 비해서는 아직 후발주자이지만 네이버의 디테일이 잘 표현되는 서비스라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