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스케치업 & V-RAY 트레이닝 북 도서 리뷰

by 구반장 구반장 2021. 9. 19.

제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버킷리스트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지금 살고 있는 외곽에 땅을 구입해서 내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집을 짓고 싶은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건축디자인이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코로나 이전에는 건축 박람회도 가끔씩 가서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고는 했습니다.

그러다가 건축 디자인에 대해서 관심이 갖고 캐드나 3D 디자인에 대해서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케치업은 3D 디자인으로 건축하기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틈나는 대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예전 2017년에 공부하고 리뷰했던 [스케치업&V-RAY 트레이닝 북] 도서가 전면 개정판으로 출간되어서 다시 공부하는 마음으로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스케치업 최신 버전인 2021으로 공부할 수 있는 전면 개정판이라고 합니다.

항상 새로운 버전을 공부하는 건 기분이 좋습니다ㅎㅎ 

 

전체적인 구성은 도서의 제목처럼 크게 스케치업 모델링과 V-RAY로 나누어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모델링은 시작, 기초, 고급으로 진행됩니다.

 

PART마다 다양한 주제의 LESSON으로 구성되었고 다양한 학습 주제로 공부를 시작합니다.

 

책의 구성 중에서 Warm UP와 Basic Training을 보실 수 있습니다.

Warm UP은 스케치업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Basic Training은 제공하는 예제를 실습하면서 스케치업에 필요한 스킬을 공부합니다.

 

학습을 하면서 꼭 숙지해야 할 정보와 옵션에 대해서 Power Up Note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중간마다 혹시나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나 참고 사항을 CORE TIP을 통하여 학습합니다.

 

모델링은 몸이라고 하면 V-RAY를 통한 렌더링은 사람의 패션이나 화장 같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모델링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렌더링 하느냐에 따라 같은 사람이라도 멋지게 보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습에 필요한 모델링 LESSON을 마치면 Self Training 통하여 앞서 배운 학습을 바탕으로 모델링과 렌더링을 공부합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Self Training을 통하여 스케치업 모델링 스킬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앞부분에 있는 Self Training Gallery를 따로 캡처해서 복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건축이나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거나 그쪽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스케치업은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보다 배우기 쉽고 저렴하며 사용자가 많아서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많은 정보와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 프린터에도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도 다양한 곳에서 활용이 가능하니 한번 공부해 보시길 바랍니다.

 

책을 다 읽고 느낀 점은 스케치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실무적인 스킬까지 공부할 수 있어서 좋은 책이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