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

1. 이번에 메모 앱을 바꿨습니다 - 옵시디안

by 구반장 2022. 1. 25.

2. 옵시디안 설치하기 : https://www.babang9.com/259


에버노트에서 노션으로 잘 사용하다가 최근에 옵시디안 메모앱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에버노트나 노션도 훌륭한 메모앱이지만 옵시디안 메모앱에 대해서 알게 되고 사용해 보니 저한테 잘 맞는 거 같아서 한 달 정도 사용하고 있고 앞으로도 쭉~ 사용할 거 같습니다.

다른 메모앱과 비교할 때 장점도 있고 당연히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1달 정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단점보다 장점이 개인적으로 저한테 너무 맞아서 좋았습니다.

 

장점

1. 빠른 타이핑

그러나 빠른 타이핑에서는 먼저 조건이 있습니다.

마크다운이라는 마크업 언어를 알아야 합니다.

만약, 마크다운을 모르신다면 처음부터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옵시디안을 사용하면서 사용하는 마크다운 표현식은 10개도 안되기 때문에 몇 개만 숙지하고 익숙해진다면 빠른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2. 그래프 뷰

공부를 하면서 제작한 문서에서 연결된 문서나 태그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 달이 지나고 그래프 뷰를 확인해 보니... 깜짝 놀랐습니다.

내가 공부한 내용들이 한눈에 들어오고 정보의 흐름과 배경을 파악하기 간편합니다.

만약 이렇게 몇 달을 메모하다 보면 나만의 빅데이터와 정보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플러그인 

옵시디안에 454개의 서드파티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2021년 1월 25일 기준)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서 본인에게 맞는 작업을 커스템할 수 있습니다.

 

4. 무료

유료도 있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점

1. 운영하는데 공부가 필요

다른 앱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앱을 운영하는데 공부가 필요합니다.

에버노트나 노션도 사용해 봤지만 옵시디안은 좀 더 공부할 부분이 많습니다.

노션은 오토 기어를 가진 자동차라면 옵시디안은 수동기어를 가진 자동차를 운전하는 기분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수동 기어가 익숙해지면 색다른 재미를 볼 수 있듯이......

 

2. 무료 버전은 데스크톱 용이다.

무료 버전은 동기화 기능이 없습니다.

노션은 같은 계정이면 어떤 플랫폼에서 로그인만 하면 방금 전까지 동기화된 상태에서 메모를 시작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은 클라우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다만, 루트 폴더를 클라우스(아이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등)에 만들어서 사용하면 지속적인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3. 색상 지원이 없다.

한마디로 텍스트에 색상 지원이 안됩니다^^;

왜냐면 저는 텍스트에 색상을 부여하는 스타일이거든요.

 

암튼...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옵시디안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오늘은 이번에 메모앱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면서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앞으로는 옵시디안을 사용하면서 사용법이나 다양한 팁과 플러그인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